맑은바람소리
[의문 069] 셈과 에벨은 아브라함보다 오래 살았다? 본문
[의문 069] 셈과 에벨은 아브라함보다 오래 살았다?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진 성경연대계산(제임스 어셔 신부의 계산)에 따르면 아브라함의 9대조 셈 및 6대조 에벨이 아브라함보다 더 오래 살았던 것으로 계산됩니다. 오늘날의 상식으로 이해하기가 쉽지 않은 문제입니다.
이 문제는 어느 형제님께서 발제(發題)(=별지2) 해 주셔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시작에 앞서 <별지2> 글을 읽은 소감부터 먼저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나름 이해가 잘 안 되는 부분에 대한 질문에 대하여 창조과학회 운영진들은 매우 답답한 태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비단 창조과학회의 문제가 아니라 거의 모든 기독교인들의 공통적인 자세가 아닌가 여겨지는 면이 있기에 짚고 넘어갑니다.
성경은 초월자이신 하나님을 계시하기 때문에 때로는 인간의 지성을 초월하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창세기 1장 1절과 태양의 운행 중단 기사(수10:12-14) 등이 대표적입니다. 이러한 기록들은 그 사실 여부를 과학(실험)적 또는 이성적으로 검증할 방법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정통 신앙은 이런 검증초월 부분에 대해서는 ‘믿음’을 요구하고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신앙에 기초하지 않는 세상 사람들에게는 ‘믿음으로 믿으라.’는 요구가 수용될 리 없습니다. 솔직히 기독교인들에게도 이해 안 되기는 마찬가지입니다.
비기독교인들은 오직 이성에 근거하여 ‘설명’할 것을 요구합니다. 하지만 기독교인들이라 해서 인간 이성과 지성으로 그러한 현상들을 ‘설명’할 재간은 없습니다.
바로 이때 대립이 발생됩니다. 설명을 요구하는 측과 이를 성경적으로 답변하려는 측의 긴장입니다.
기독교인들은 이 시점이 되면 막무가내로 ‘믿음’을 강조하며 그 근거로서 ‘성경’을 인용합니다. ‘성경이 그렇게 말씀하시기 때문에 믿는다.’는 요지입니다.
그러나 이것이 바로 끝도 없고 답도 없는 답답하기 짝이 없는 ‘순환논리’의 시발점임을 모든 사람들은 다 알고 있습니다.
‘검증 불가한 논거로서 결론을 정당화하는’ 순환논리는 지성인이 피해야 할 유희일 것입니다.
일부 기독교인들은 난감한 성경 및 신앙 관련 난제들을 접할 때마다 순환논리를 마치 전가의 보도처럼 시도 때도 없이 써먹지만 너무 답답하고 안타까운 태도입니다.
곁가지 생각이므로 딱 잘라서 이야기하겠습니다. 기독교인들이 신앙이나 성경에 대하여 정확하게 설명할 수 없거나 벅찰 때, 아무 거리낌 없이 ‘내 생각은 이렇다. 하지만 정답이라 장담은 못한다. 내가 모르는 부분이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성경을(또는 하나님을) 믿는다.’는 정도로 끝내야 합니다. 자기 자신은 다 안다는 식으로 옹고집 부려서는 안 됩니다.
<별지2> 글의 창조과학회 답변 자세 역시 이 순환논리를 여과없이 드러내고 있기에 무척 씁쓸하다는 것만 말씀드리고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6000년설은 정확한 연대기인가?>
세익스피어와 동시대 인물인 제임스 어셔(James Ussher ; 1581~1656) 주교는 성경의 계보를 산술적으로 합산하여 연대를 계산했는데, 그 결과 BC 4004년에 천지가 창조되었다고 결론 내렸습니다.
천주교는 물론 개신교 측에서도 아직까지 이것을 정답으로 여기는 이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계산은 정확성을 장담하기 어려울 듯합니다.
성경에는 정확한 연수로 계산할 수 없는 ‘누락된 연수들’이 무척 많습니다. 길게 살필 수 없기에 비근한 예 하나만 든다면 창 4:3절의 “세월이 지난 후에”라는 말씀입니다. 이 용어가 정확히 몇 년을 지칭하는지 계산해 낼 방법은 전무합니다만, 상식적으로 추산할 경우 수 십 년 정도의 기간일 것입니다. 어셔 신부는 이를 몇 년으로 산정했는지 궁금합니다. 물론 “세월이 지난 후에”라는 단어는 족장들의 향년에 포함되는 연수이기 때문에 전체 연대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개념상 이처럼 놓칠 가능성이 있다는 면에서 짚어본 것입니다.
반면 뒤의 ‘족장들의 수명 계산’에 나오는 주(註) 2개는 판단하기가 여간 어렵지 않습니다.
결론적으로 6000년설은 그 정확성이 확보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끝까지 고수할만한 근거가 취약한 자료임을 기억해야 할 것입니다.
<족장들의 수명 계산>
족장들의 수명은 창5장과 11장의 내용을 도표화시켜보면 이해에 도움이 됩니다.
성경에 기록된 것은 장자(長子) 출산연도와 총자녀출산연도와 향년 등 3가지입니다. 이 숫자를 그대로 참고하려 하면 헷갈리기 십상입니다.
따라서 이 숫자들을 ‘아담기준년도’로 환산할 필요가 있습니다. 학자들은 ‘아담기준년도’를 AM(Anno Mundi=the year of the world=세계가 시작된 해=창조 이후)이라고 하는데, 아래 표에 나오는 출생연도와 사망연도는 모두 AM연도로 환산한 것입니다.
구 분 | 성경에 기록된 단순 숫자 | 아담기준년도(AM) 환산 | |||
장자출산연도 | 총자녀출산연도 | 향 년 | 출생연도 | 사망연도 | |
아담 | 130 | 800 | 930 | 1 | 930 |
셋 | 105 | 807 | 912 | 130 | 1042 |
에노스 | 90 | 815 | 905 | 235 | 1140 |
게난 | 70 | 840 | 910 | 325 | 1235 |
마할랄렐 | 65 | 830 | 895 | 395 | 1290 |
야렛 | 162 | 800 | 962 | 460 | 1422 |
에녹 | 65 | 300 | 365 | 622 | 987 |
므두셀라 | 187 | 782 | 969 | 687 | 1656 |
라멕 | 182 | 595 | 777 | 874 | 1651 |
노아 | 500 | - | 950 | 1056 | 2006 |
※ 노아의 홍수 | 노아 600세 때 = 1656년 | ||||
셈(함, 야벳) 주1) | 100 | 500 | 600 | 1556 | 2156 |
아르박삿 | 35 | 403 | 438 | 1656 | 2094 |
셀라 | 30 | 403 | 433 | 1691 | 2124 |
에벨 | 34 | 430 | 464 | 1721 | 2185 |
벨렉 | 30 | 209 | 239 | 1755 | 1994 |
르우 | 32 | 207 | 239 | 1785 | 2024 |
스룩 | 30 | 200 | 230 | 1817 | 2047 |
나홀 | 29 | 119 | 148 | 1847 | 1995 |
데라 | 70(130) | - | 205 | 1876 | 2081 |
아브람(나홀, 하란) 주2) | 100 | - | 175 | 1946 (2006) | 2121 (2181) |
※ 주1) 노아의 아들들은 셈-함-야벳 순인지 아닌지 알 수 없습니다. 따라서 셈이 노아의 장자일 것으로 추정하여 계산하였습니다. 만약 셈이 장자가 아니라면 이 계산에서 수 년 정도의 오차를 감안해야 할 것입니다.
※ 주2) 데라의 아들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표에서는 아브라함을 데라의 장자로 간주하여 계산했으나 개인적으로 계산해 보니 아브라함은 데라가 130세 때 나았을 것으로 추정되었습니다. 이것은 괄호 안에 표기했습니다. 참고바랍니다. |
<9대조 셈 및 6대조 에벨은 아브라함보다 오래 살았는가?>
위 표의 주(註) 1) 및 2)를 고려치 않고 단순 계산할 경우, 셈(AM 2156년 사망)은 아브라함(AM 2121년 사망)보다 35년, 에벨(AM 2185년 사망)은 아브라함보다 64년 더 오래 생존했던 것처럼 보입니다.
여기서 주2)에 따라 데라가 130세 때 아브라함이 태어났다면 사망연도는 AM 2181년이 되므로, 셈은 아브라함보다 25년 앞서 사망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 경우라도 에벨은 아브라함보다 4년 더 생존한 것으로 계산됩니다.
♣ 의문 : 이 문제는 노아의 아들들 및 데라의 아들들 출생 순서 때문에 촉발되는 의문이다. 성경의 여러 부분을 참작하여 추정할 경우, 위와 같이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위의 추정이 정확한가?
*******************************************************************
<별지 1>
<추가 발견한 아주 좋은 참조글>
위 글을 작성하여 인터넷에 올리고 난 후, 제가 계산한 족장들의 탄생 및 사망연도와 거의 동일한 계산을 한 귀한 자료(별지1)를 발견하였습니다.
한국창조과학회(http://www.kacr.or.kr/library/itemview) 자료실의 “창세기 사건들과 관련된 연대와 나이에 관한 연구”(이강래)가 그것입니다. 상세 내용은 직접 확인해 보시기 바라며, 이해를 위해 표1만 복사해 왔습니다.
이 교수는 셈의 출생연도를 노아의 502세로 계산하고 있는데 제 계산과 2년의 차이입니다. 이 교수의 계산(표1)을 수용하는 것이 합리적이라 생각합니다.
<표 1> 창세기 5장과 11장에 나타난 족보상의 연대표
이름 | 출생연도 | 아들 낳을 때 나이 | 아들 출생연도 | 수명 | 천지창조 후 사망연도 | 비고 |
아담 | 0 | 130 | 130 | 930 | 930 |
|
셋 | 130 | 105 | 235 | 912 | 1042 |
|
에노스 | 235 | 90 | 325 | 905 | 1140 |
|
게난 | 325 | 70 | 395 | 910 | 1235 |
|
마할랄렐 | 395 | 65 | 460 | 895 | 1290 |
|
야렛 | 460 | 162 | 622 | 962 | 1422 |
|
에녹 | 622 | 65 | 687 | 365 | 987 | 승천 |
므두셀라 | 687 | 187 | 874 | 969 | 1656 |
|
라멕 | 874 | 182 | 1056 | 777 | 1651 |
|
노아 | 1056 | 502① | 1558 | 950 | 2006 |
|
셈 | 1558 | 100 | 1658 | 600 | 2158 |
|
아르박삿 | 1658 | 35 | 1693 | 438 | 2096 |
|
셀라 | 1693 | 30 | 1723 | 433 | 2126 |
|
에벨 | 1723 | 34 | 1757 | 464 | 2187 |
|
벨렉 | 1757 | 30 | 1787 | 239 | 1996 |
|
르우 | 1787 | 32 | 1819 | 239 | 2026 |
|
스룩 | 1819 | 30 | 1849 | 230 | 2049 |
|
나홀 | 1849 | 29 | 1878 | 148 | 1997 |
|
데라 | 1878 | 130② | 2008 | 205 | 2083 |
|
아브라함 | 2008 | 100 | 2108 | 175 | 2183 |
|
이삭 | 2108 | 60 | 2168 | 180 | 2288 |
|
야곱 | 2168 |
|
| 147 | 2315 |
|
* 본 연대표는 기존의 일부 성경 부록에 나온 연대표와 ① 노아가 아들 셈을 낳을 때의 나이, ② 데라가 아브라함을 낳을 때의 나이에서 차이가 난다. |
* [스크랩](자료) 창세기 사건들과 관련된 족장들의 연대와 나이에 관한 연구/이강래
(출처:http://www.kacr.or.kr/library/itemview.asp?no=3707&keyword)은 “[의문 042] 야곱과 요셉의 나이” 말미에 첨부된 원문을 참조바랍니다.
*************************************************************************
<별지 2> 노아의 아들 셈은 아브라함보다 오래 살았다(?)
(출처:http://www.nosuchjesus.com/자유게시판/글쓴이 배○○ 형제)
* 별지 2의 내용은 상기 출처를 직접 확인바랍니다.
'신앙의 여정 > 거룩한 의문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의문 071] 아브라함은 언제 서자들을 낳았는가? (0) | 2019.03.03 |
---|---|
[의문 070] 다윗은 정말 부하들과 진설병을 나누어 먹었는가? (2) | 2019.01.28 |
[의문 068] 칠십인역에 포함된 외경들도 영감되었는가? (0) | 2018.11.25 |
[의문 067] ‘갈보리’와 ‘루시퍼’라는 단어가 흠정역성경의 보존을 보증하는가? (2) | 2018.10.07 |
[의문 066] 사반과 토끼는 새김질을 하는가? (2) | 2018.09.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