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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펌글) ‘천국은 확실히 있다’에는 '성경이 없다'(림헌원 목사)
(출처 : mall.godpeople.com / ‘도서’부 서평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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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내용, '계시관·천국관·기독론'에 심각한 허점 … 조용기 목사 번역·추천 '위험천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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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조용기 목사가 번역한 책 「천국은 확실히 있다」(토마스 주남 씀, 서울말씀사, 2004)에서 비신학적이고 비성경적인 내용을 다수 발견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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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통 기독교 신자들로서는 대부분의 내용이 용납하기 어려운 것들로 가득하다. 그런데 조용기 목사는 '이 책은 신학적이거나 교리적인 저서는 아닙니다… 이 책에 담긴 내용을 신학적이거나 교리적인 논쟁의 대상으로 여기지 말고 주님과 함께 천국을 구경하신 토마스 여사의 진솔한 체험을 사실 그대로 담긴 기록으로 받아들이고 읽으면 좋을 것입니다' 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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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주님의 크신 복을 받게 될 것이라 하며 번역하여 선전까지 할 수 있는가?(4, 5쪽) 신학적 또는 교리적 논쟁거리도 안 되는 것처럼 말하는 비성경적인 것을 어떻게 받아들여 '주님의 크신 복'을 받게 될 것이라고 할 수 있는가 의문이다. 저자는 자신의 천국체험을 철저하게 성경적 사실임을 주장하고 있다.(17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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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성도들이 1세기의 초대교회 당시 베뢰아 교인들처럼 성경신학을 통해서 '옳음과 그름을 분별'하려는 노력을 사전에 봉쇄하여 거짓되고 악한 것에 '눈멀고 귀먹게' 하려는 의도가 아닌가 의심받기에 충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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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른 신앙은 바른 신학에서 나오며, 바른 신학은 바른 성경 해석에서 나오는 것이 아닌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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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부터 조용기 목사가 번역한 책에 관해 몇 가지 문제점을 살펴보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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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계시관의 문제점-제2의 계시록처럼 주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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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계시의 최종성과 만족성을 부인한다 . (16, 17, 96, 117, 152, 178, 182, 203, 205, 206, 291, 338, 348, 354, 394, 491쪽 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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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이 요한에게 주신 메시지는 주님이 내게 주신 것과 같았습니다.(203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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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주님은 내게 자신이 재림하시기 전에 자신의 백성들에게 스스로를 정결케 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를 주실 것이라고… 그 때문에 나를 택하여 이 책을 쓰게 하셨다고 설명해주셨습니다… 왜냐하면 많은 사람들이 성경이 말씀하신 것을 믿지도 않고 또 주님이 자신의 백성들을 위해 곧 오시리라는 것도 믿지 않기 때문입니다. 주님은 또한 이 책이 수백만의 영혼들을 구원하는 도구가 될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354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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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사도 요한의 요한계시록과 하박국과의 '동등함'을 넘어서 마치 무능력해진 66권의 성경말씀을 능가하는 구원의 도구로서 예수 재림 직전에 마지막 기회로 주어지는 제2의 계시록인양 주님의 계획에 따라 명하여 쓰인 책이라고 시종 주장하고 있으니 성경계시의 최종성과 만족성을 철저히 부인한다는 의심을 면하기가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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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께서는 성경 66권의 말씀을 가감하지 말라고 신구약 전체를 통하여 엄히 경고하신다(신 12:33, 잠 30:6, 계 22:1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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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말씀을 두려워할 줄 모르는 저자는 이 책을 성경 권위 위에 놓는 잘못을 범하면서도 각종 성경 구절을 다량 인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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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하여 독자들로 하여금 자신의 체험으로 기록된 책이 마치 참 성경적이라는 암시를 끊임없이 갖도록 유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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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암시를 주는 최면에 걸려 영적으로 무장 해제된 상태에서 분별력을 잃고 쉽게 믿어버리게 되는 것은 흔히 있는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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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아서 변화된 몸으로 천국 체험한 소수 중에 하나 -말세의 여선지자(205, 206, 338쪽 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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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는 사도 요한과 엘리야처럼 살아서 천국 체험을 했던 소수 중에 하나라는 사실을 드러내고 구약의 엘리야와 하박국 선지자, 그리고 신약의 사도 요한과 맞먹는 말세의 독특한 여선지자로서 제2의 계시록을 쓰는 정당성을 강조하려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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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 그리스도가 주시는 계시를 빙자하여 어린 하나님의 백성들을 유인하여 빗나간 계시 안에 포로가 되게 하려는 의도라면 얼마나 무섭고도 섬뜩한 일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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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가만히 들어온 거짓 형제 까닭이라 저희가 가만히 들어온 것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의 가진 자유를 엿보고 우리를 종으로 삼고자 함이로되(갈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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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천국관의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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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국은 우리가 살아생전 왔다 갔다 하는 장소가 아니다(76, 78, 84, 85, 97, 147, 174, 209, 221, 224, 240, 242, 286쪽 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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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적 천국은 죽음의 월편(越便)의 세계이다.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히브리서 11장 1절에서처럼, 천국에 관한 내용이건 사후에 관한 내용이건 요한계시록에 다 기록하지 않은 것은 우리 로 하여금 궁금증을 갖고 천국을 소망하고 내세를 소망케 하시려는 것이다. 또 신약성경 13권을 기록한 사도 바울도 천국의 낙원을 다녀온 경험이 있지만 구체적으로 표현하지 아니하고 침묵한 점을 깊이 묵상해 볼 필요가 있다
'무익하나마 내가 부득불 자랑하노니 주의 환상과 계시를 말하리라... 그가 낙원으로 이끌려가서 말할 수 없는 말을 들었으니 '사람이 가히 이르지 못할 말이로다'… 그러나 누가 나를 보는 바와 내게 듣는 바에 '지나치게 생각할까 두려워하여 그만 두노라' 여러 계시를 받는 것이 지극히 크므로 너무 자고하지 않게 하시려고… 나를 쳐서 너무 자고하지 않게 하려 하심이니라'(고후:12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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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국을 경험한 사도 바울의 계시도 일반화, 보편화시키지 않았는데 저자가 개인적 체험을 일반화 또는 보편화시켜서 사실인 것처럼 전파하는 것은 매우 위험천만한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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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상에서 천국으로 가는 출발지는 태평양 해변이다(84, 85, 97쪽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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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된 몸으로 태평양 해변에서의 천국행 발착을 말하고 있지만 만져지거나 볼 수 없는 하늘(HEAVEN)이란 영적 천국이 대기권 하늘(SKY)과 우주(COSMOS)와는 전혀 다른 단어인데도, 굳이 같은 개념으로 설명하려는 것은 모르고서 그러는 것인지 아니면 고의성이 있는 것인지 묻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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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아있는 인간이 변화된 육체의 모습으로 다른 사람이 보지 못하도록 이른 아침에 천국으로 올라간다(84, 85, 97, 204, 205, 206, 319쪽 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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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 15:51-53에서 볼 때 그리스도의 재림 시에는 죽은 자들이 먼저 무덤에서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아 일어나고 살아 있는 자들의 몸이 신비하게 변화될 것이라고 언급하고 있다. 이처럼 이미 기록된 성경의 순서를 뒤집어엎는 그러한 저자를 향하여 독자들은 어느 때까지 마냥 신기해하고만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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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국에서도 슬픔과 염려와 은으로 된 화장실의 욕조를 언급(147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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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능력으로 온전하게 충만히 채워진 영적 천국에서 여전히 완전 소화가 되지 않는 찌꺼기의 대변과 소변을 받아내는 화장실과 욕조가 존재하며 슬픔과 염려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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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들이 화장하고 옷을 갈아입는 파우더 룸이 있다(197쪽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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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은 현세에서 연극을 할 때 돋보이게 하려는 일종의 얼굴 가면이요 위장술이다. 천국에서 무엇이 부족하여 화장을 하여 돋보이게 할 필요가 있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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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너희가 성경도, 하나님의 능력도 알지 못하는 고로 오해하였도다 부활 때에는 장가도 아니 가고 시집도 아니 가고 하늘에 있는 천사들과 같으니라(마 22:29,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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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 22:23 이후에서 사두개인들은 부활 후의 천국세계가 하나님의 능력으로 완전히 새롭게 되는 세계인 줄 모르고 단순히 현세의 연장인 줄로만 알아 오해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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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패가 달린 저택은 매우 특별한 자녀들을 위한 것(286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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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는 문패가 있는 대저택, 누구는 쓰러져가는 집, 또 누구는 개털, 소털 면류관을 쓰게 된다는 등등의 이야기는 지구촌 현세의 물질적 자본주의적 개념으로 오해된 생각들일 뿐이다. 현세에서 열심히 주의 일을 잘 한 사람에게 베푼다는 천국의 상급(영광) 개념은 천국이 전지전능하신 하나님의 능력으로 충만하게 채워진 곳이기 때문에 현세처럼 더 이상 물질의 양으로 판단하는 소유의 개념이 아니다(고전 15:40,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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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생긴 미가엘 천사는 키가 2미터 정도, 몸무게가 135킬로그램, 푸른 눈에 금발(346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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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사가 분명 영인데 키와 몸무게가 있듯이 표현하는 것은 문제가 있지 않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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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며 기도하면 주님이 지옥 속에서 부모를 지옥에 두지 않을 것 같은 마음이 들어 안심, 부모의 그릇된 행위에 대한 보상으로… 남은 생애동안 주를 기쁘게 해달라고 간구(293, 294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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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치 모 종교의 연옥설과 비슷하다. 결국 주님의 배경만 있으면 과거의 성경 말씀이 무어라 하든지 지옥에 있는 이름들을 모두 지워버릴 수 있다는 듯한 '이상한 구원론'이 등장을 했는데 여기 '새 천국계시록'이 과연 성경적 구원관과 같다고 할 수 있겠는가? 그래도 신학적, 교리적인 논쟁을 지양하라는 말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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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국에서 고기 굽는 그릴, 자동문, 주님이 버튼을 누르자 달리는 배들, 오븐 옆에 달린 버튼을 누르는 주님(78, 209, 221, 224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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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세상의 최근 문명의 수준이 버튼을 누르는 정도보다 더 발전된 최첨단 전자동화 인텔리전트(intelligent) 수준에까지 발전되어, 말로 명령만 내려도 집안의 모든 것이 자동 검색이 되고 움직이는 수준인데, 계시된 천국은 오히려 문명이 낙후되어 있는 후진국 수준이다. 마치 오늘날 지구촌 문명의 이기를 직수입해놓은 느낌만 줄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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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께서는 롬 14:17에서, '하나님의 나라는 먹는 것과 마시는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 안에서 의와 평강과 희락이라'고 하셨다. 그런데 이 책의 저자는 의와 평강과 희락보다 천국에서 먹을 것이 많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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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기독론의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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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는 주님과 팔짱도 끼고 어깨에 기대고 서로 끌어안기도 하였다(이와 유사한 표현이 이 책 전체에서 주류를 이루며 연애소설 같은 느낌으로 천국계시록을 쓰고 있다)(138, 145, 176, 182, 185, 186, 199, 210, 211, 218, 230, 238, 242, 244, 254, 260, 266, 277, 278, 282, 309, 322, 323, 324쪽 등 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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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서로 끌어안았고, 주님은 '딸아, 사랑한다라고… '저도 주님을 사랑해요'(266쪽), 주님은 나를 불러서 옆에 앉으라고… 나는 주님의 팔에 손을 끼고 얼굴을 주님의 어깨에 기댄 채…(210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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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 그리스도와의 사랑은 아가페적 사랑 곧 영적인 거룩한 사랑인데, 남녀 간의 애정행각처럼 에로스적 사랑 곧 상대적 사랑으로 거룩한 아가페적 거룩한 사랑을 땅바닥으로 끌어내려 표현하는 시도는 아주 불경건하며 매우 위험천만한 발상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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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거룩성에 흠집을 내려는 그리스도에 대한 모욕이며, 비성경적인 것이다. 역사적으로 이단들은 하나님과의 아가페적 거룩한 사랑의 관계를 남녀 간 애정행각 수준으로 격하시키는 느낌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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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님의 생김새(머리카락, 키, 나이, 손, 옷차림, 입)를 구체적으로 보았다. '골격이 크고, 머리카락은 구불구불, 목은 비단 같이 희고, 손의 피부는 올리브 색깔, 손가락은 길고 날씬, 나이는 30-40 사이의 젊은이, 키는 약 180센티미터를 약간 넘는 것 같다'(14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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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성경 이사야 53장에 보면 오실 메시아의 모습에는 풍채(의젓한 겉모양 즉 골격)도, 고운 모양도, 흠모할만한 아름다운 것도 없어 사람들에게 얼굴을 가리우고 보지 않음을 받는 자 같아서 멸시를 당하였다고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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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성경에는 몸의 부활 이후에도 막달라 마리아가 동산지기인지 예수님인지 구별할 수가 없었고(요 20:15) 엠마오로 함께 길 가던 제자들도 부활하신 예수님을 알아보지 못하였다(막 1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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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신을 입고 도성인신하신 몸은 고고학적으로도 증명을 못한다. 그런데 이 책의 저자는 주님의 구체적 생김새며 나이까지 기록해 놓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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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의 생김새를 거론하는 것, 십계명의 제2계명을 상고할 때 심각한 '충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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찰스 핫지의 말을 인용하면, 두 번째 계명은 '거짓 신들을 숭배하는 우상숭배뿐 아니라, 형상을 가지고 참되신 하나님을 숭배하는 우상숭배'의 원리를 지적하는 것이다. 그것은 예배를 위해 삼위 하나님 혹은 삼위일체의 어떠한 위격을 눈에 보이는 것 또는 그림으로 표현한 것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는 의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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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록 하나님(제2위이신 성자 하나님)이신 예수님 자신이 과거에 인간의 몸을 입으셨고 아직도 여전히 그 몸이 부활하시어 뼈와 살을 갖는 인간의 몸을 갖고 계시지만, 모든 환상 체험과 그림과 형상은 필연적으로 우리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인간됨을 '닮은 모습'으로 만들어지거나 상상이 되며 따라서 제2계명에서 금하고 있는 범주에 들어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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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계명이 가르치고 교훈하는 계명의 본질과 개인적 체험 간에 어느 것이 진실과 허상인지는 성경신학 전반적인 말씀 안에서 평가하여서 강도 높게 비판을 받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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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형상들이나 상상은 하나님의 명예를 손상시킨다. 왜냐하면 그것은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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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 또는 예수님에 대한 상상(때로 환상 체험), 그림들과 형상들을 반대하는 핵심적인 이유는, 그것들이 자신이 묘사하는 신적 존재의 인격적 본질과 특성에 대한 진리의 대부분을-전부는 아니라 하더라도-불가피하게 숨기게 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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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징과 그 분에 대한 상상(때로 환상 체험)은 특히 그것이 나타내지 못하는 것 때문에 무가치하다. 신성에 대한 다른 모든 가시적인 표현도 마찬가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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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상상(또는 환상)이나 형상들은 우리를 그릇된 길로 인도한다. 그것들은 하나님에 대한 그릇된 개념들을 전달하기 때문이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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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하나님에 대한 우리의 생각을 왜곡하며 b. 우리의 마음속에 하나님의 성품과 뜻에 대한 온갖 잘못된 생각을 심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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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은 어떤 부류의 사람도 아니다. 성경 말씀의 계시 이외에 하나님으로부터 특별히 계시를 받았다면서 성경 이외의 또 다른 특별계시를 운운하거나 철학적 추론에 의거하고 있는 모든 사변적인 신학은 이 점에서 잘못되어 있다(이러한 문제는 주의 말씀을 특히 주목하라. 마 24:4, 5, 11-14, 23-27; 요 8: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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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의 영역에서 자기 마음의 상상력을 따라가는 것은, a. 하나님에 대해 여전히 무지한 채로 있는 것이다. b. 그리고 자신의 추측과 상상력에 의해 만들어진, 하나님에 대한 그릇된 마음속의 형상이라는 우상의 숭배자가 되는 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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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비추어 보면, 제2계명은 1) 소극적으로 보면, 하나님의 명예를 잃게 하고 하나님의 진리를 왜곡하게 하는 예배 방식들과 종교적 관행들에 대한 경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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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적극적으로 보면, 창조주 하나님은 초월하시고 신비로우시며 불가해하시고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상상과 철학적 사고 범주 너머에 계시다는 것을 인식하라는 명령 - 그리고 따라서 우리가 겸손하게 자신을 낮추고 하나님에게 귀를 기울이고 하나님에게서 배우며,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가 하는 것과 우리가 하나님을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가에 대해 하나님이 우리를 가르치시도록 하라는 명령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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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은 우리와 같지 않으시다. 하나님의 지혜, 하나님의 목적, 가치 평가 기준, 하나님의 행동 양식은 우리의 것들과 너무나 엄청나게 다르다. 그래서 우리가 직관에 의해 추측하거나, 아니면 이상적인 인간됨에 대해 우리가 갖고 있는 개념으로부터 유추하여 그것들을 짐작하기란 도무지 불가능하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자신에 대해 말씀해 주지 않으신다면 우리는 하나님을 알 수가 없다. 그러므로 다른 어떤 출처도 아닌 성경 66권과 제2계명 같은 말씀으로부터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견해를 취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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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점은 분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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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이나 예수 그리스도는 그들에게 눈에 보이는 환상적 체험이나 상징을 보여 주신 것이 아니라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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롬 10:8-17(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 시 48:12, 눅 16:19-31, 고전 4:20, 빌 2:12, 약 2:22, 요일 1:1 )을 주목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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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므로 눈에 보이는 환상과 상징들이 아니라, 단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인간이 만든 하나님의 모든 형상은 주물을 부어서 만든 것이건 정신적인 것이건 환상적인 것이건, 실제로 죄 많고 불경건한 세상의 도구들로부터 빌려 온 것이며,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의 거룩한 말씀과 조화를 이룰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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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형상을 취한다는 것은, 하나님에 대한 우리의 생각을 하나님으로부터가 아니라 인간적 출처나 물리적 현상에서 취하는 것이며, 바로 이것이 형상이나 환상과 상상을 취하는 일이 잘못된 까닭임을 밝혀두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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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내용을 나오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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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자와 독자들에게 묻고 싶다. 성경 말씀을 통하여 감동과 영적인 깨우침이 얼마나 덜하면 꼭 이렇게 문제가 많은 책들에 매달리며 시간을 낭비해야 하는지 그 답변을 듣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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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진실로 부탁하는 것은 다음의 내용을 깊이 묵상하길 권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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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생의 어린양이 되신 주 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의 대가로 얻은 구속역사를 죄인인 자신과 분명한 관계가 있음을 회개하고 믿으면 성령 하나님을 인격적으로 받게 될 것(행 19:2, 고후 1:20-22)이며, 그때 성경 66권을 읽고 들으면 감동과 영적인 깨우침이 분명하고 같을 것이다(주목해야 할 성경 ☞ 요 8:47, 요 16:4, 7, 13, 14, 요 18:37, 고전 2:9-16). 그것은 성령 하나님이라는 같은 영을 받았기 때문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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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올바른 감동과 영적인 깨우침을 위해서라도 이미 기록된 66권의 성경계시가 말씀하는 성령 하나님을 받아 구원에 이르시기를 기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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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2년 10월 28일 시한부종말론의 예수 재림(휴거계시사건)에 대한 빗나간 예언 직전에 한국교회에 선전되어 절찬리에 판매되던 「내가 본 천국」(펄시 콜레 씀)이라는 책의 영향력이 한국교회의 종말론적 영성을 무감각하게 만들어 놓지 않았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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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 사람들이 하나님과 성경 그리고 한국교회를 향하여 허구와 거짓이라며 모욕을 주던 그 시절을 잠시라도 기억을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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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당시에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휴거사건)에 대한 빗나간 예언과 잘못된 종말관에 대하여 그래도 영향력이 있다는 교회와 교단들 그리고 개신교 4인방 리더를 자처하는 사람들조차 비판다운 비판도 제대로 하지 못하고 벙어리가 되었던 악몽이 되살아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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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때까지 청부론(성공과 업적을 강조하여 욕심과 이기주의를 부추기는 논조)을 주창하며 우리만 조용히 잘 살겠다는 무책임한 방관자로 살아 갈 것인가? 복음을 위한 시대의 나팔수로 광야의 소리를 내질러야 할 몫이 예수의 제자라 하면 모두의 것이 아니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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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늦지는 않았다. 무엇이 교회의 위기를 자초한다고 하는지 기독교의 미래를 위해서라도 그 심각한 오류들을 이끌어내어 뜨거운 가슴과 냉철한 이성을 갖고 점검하여 혁신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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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testant always protest', 교회 자신의 정체성을 새롭게 갱신(Renewal)하기 위하여 Protest(항변, 이의주장)가 필요한 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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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 그리스도의 산상설교(황금설교)에 보면 다음과 같은 말씀이 있다.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 멸망으로 인도하는 문은 크고 그 길이 넓어 그리로 들어가는 자가 많고 생명으로 인도하는 문은 좁고 길이 협착하여 찾는 이가 적음이니라(마 7:13,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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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짓 선지자들을 삼가라 양의 옷을 입고 너희에게 나아오나 그 속에는 노략질하는 이리라 그의 열매로 그들을 알찌니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천국에 다 들어갈 것이 아니요 그날에 많은 사람이 나더러 주의 이름으로 선지자 노릇하며, 귀신을 쫓아내며 많은 권능을 행치 아니하였나이까 하리니 그 때에 내가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하니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 하리라(마 7:1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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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령론 등 그 외의 문제점들이 다수 발견되었으나 가장 크게 문제가 되는 '계시관', '천국관', '기독론'만 정리한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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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을 쓴 림헌원 목사는 예장합동 소속 한돌교회 담임목사로, 대학에서 '현대사회와 기독교윤리' '성경개론' '기독교와 정신건강' 을 가르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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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옮겨온 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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