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교회가 없다”를 다시 읽고(프랭크 바이올라)
[독후감] “교회가 없다”를 다시 읽고(프랭크 바이올라)
- 읽을수록 고통스러운 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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걸어온 신앙여정의 암울한 경험으로 말미암아 목사에 대한 강한 의구심을 지니고 있는 나에게, 프랭크 바이올라의 『교회가 없다』(이영목 옮김/도서출판 대장간)는 좋은 읽을거리일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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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의 성도들이, 당연히 성경적이고 초대교회적인 좋은 전통이려니 여기며 아무 의심 없이 받아들이고 있는, 예배순서/설교/목사 등 11개 주제에 대하여 실제적인 연원을 따져 나간 책의 내용은 매우 신선하였고 한편으로는 충격적이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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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는 기독교 모든 전통의 뿌리에는 이교의 영향이 도사리고 있다고 주장한다. 원 제목인 Pagan Christianity가 이를 잘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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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의 의미는 ‘이교의 영향 속에서 허우적거리고 있는 기독교’ 정도로 이해하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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엉뚱한 뿌리에서 기원한 잘못된 전통을 옳은 것으로 착각하는 한 성경적 교회가 세워질 수는 없으므로, 번역 제목(교회가 없다) 역시 저자의 심정을 제대로 반영한 것이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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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튼 처음 읽었을 때는 상당히 충격적이었고 선뜻 동의하기가 곤란한 내용이었던 것으로 기억된다. 그러다 최근, 조금 참조해야 할 부분이 있어 다시 2번을 더 읽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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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년에 수십 권 정도의 신앙서적을 읽는 내가 동일한 책을 2회 이상 읽는다는 것은 지극히 예외적인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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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쨌든 이 책은 3-4회 반복해서 읽는 상황이 되어 버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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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매우 꼼꼼히 읽었다. 첫 번째 읽을 때 십분 공감할 수 없었던 내용들이 이번에는 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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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주제들에 대하여 거의 공감할 수밖에 없었고 딱히 반론을 제시하기 어려웠다(물론 부분적이고 지엽적인 반론 몇 가지는 지적되었지만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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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가 다룬 11개의 주제들은 어쩌면 현대교회가 안고 있는 문제점들 중의 일부에 지나지 않을는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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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운영과 인간관계에까지 확대할 경우, 이보다 훨씬 많은 문제점들이 지적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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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저자는 단순한 오류 지적 목적으로 책을 저술한 것은 아니다. 훼손된 기독신앙(성경적 신앙)의 회복을 기대하고 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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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 이 점이 나로 하여금 “읽을수록 고통스럽게” 만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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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가 허구로써 억지 부리고 있다면, 그냥 무시하면 된다. 그러나 저자의 주장을 부정하기 어렵다면 문제가 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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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교회를 살피면 살필수록 저자의 주장에 동의할 수밖에 없어진다는 사실 - 이것이 바로 고통의 원인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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랄프 네이버의 서평이 가슴을 찌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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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을 읽는 것은 참으로 고통스러운 일이다. 왜냐하면 이 책은 우리로 하여금, 우리가 지금 갖고 있는 패러다임의 안전지대 밖으로 여행할 것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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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 저자는 지금 과히 청천벽력과도 같은 엄청난 요구를 하고 있다. 신약성경에 위배된 관습들로 오염된 제도권 교회를 박차고 나오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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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은 어떻게 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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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비록 목사에 대해 원색적인 반감을 지니고 있다 하나, 제도권 교회를 박차고 나가야겠다는 생각은 못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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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이미 수년 전, 몇 명의 평신도만으로 구성된 교회에 동참하자는 제의를 받은 적이 있으나, 그때도 제도교회와의 결별을 결심하지는 못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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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저자는 너무도 당당하게 권면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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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찌하라는 말인가? 제도교회에 더 이상 미련을 가지지 말고 저자의 권고에 따라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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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책을 읽고 얼마 되지 않았을 때, 출석하고 있던 교회 담임목사가 3회에 걸쳐 ‘교회는 있다’라는 제목으로 비난 설교를 했었다(당시 설교 요약을 지금도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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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저런 구절을 인용하며 궁색한 변명 늘어놓기로 일관하였고, 궁극적인 요지는 ‘저자의 주장에 대한 어설픈 반대논리’였을 뿐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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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설교에 대한 소감은 “소위 지도자라는 사람이, 쓴소리에 귀 기울여 바른 개선을 도모해야 할 책임자가, 어찌 이처럼 신경질적인 반응을 보일 수 있는가?”라는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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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이러한 반응은 비단 그 한 목사에 국한되는 것은 아닐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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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사든 평신도든, 현재의 기독교 전통을 굳게 신뢰(?)하는 이들이라면, 이 책의 의도를 제대로 파악할 수 있는 사람이 과연 얼마나 될 것인가를 생각하면 마음이 더욱 울적해 질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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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저자의 주장처럼 제도권 교회의 부정이 유일한 성경적 대안은 아니라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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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에도 불구하고, 분명한 현실인식에 따른 위기의식은 반드시 지녀야한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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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냐하면 현재의 제도권 교회 모습 이대로는 아무 소망이 없다는 것을 부정할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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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게 명쾌한 답변을 제시할 능력과 자격이 있다면 얼마나 좋겠는가마는, 그렇다고 마냥 주저앉아 있을 수 없겠기에, 자칭 지도자라 여기고 있는 자들이 이러한 인식에 이르기를 간절히 희망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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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책의 가장 큰 가치는 현실교회가 거룩한 전통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여러 관습들의 오류를 아주 정확히 짚었다는 것이지만, 또한 가장 큰 미비점은 개선대안을 제시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허기야 어느 한 사람의 능력으로 가당키나 하랴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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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록 바보스러운 짓이라고 비난할지라도, 이런 저런 이유로 제도권 교회에 대한 미련을 떨쳐버리지 못하고 있는 평신도들을 위해서라도, 지도자들의 뼈를 깎는 몸부림을 보고 싶다는 질박한 바람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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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지도자들에게 이 책의 일독을 강력히 권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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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 능력을 지니고 있는 목사들에게, 근시안적인 안목으로 비판하려 하지 말고, 큰 틀에서 저자의 진정한 의도를 헤아리려는 자세로 읽어 보시기를 당부 드리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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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독후감] “교회가 없다”를 다시 읽고(프랭크 바이올라)|작성자 맑은바람